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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정보·여행Tip!

유럽지역 항공 노선 평균 탑승률 82.42%

파리 7월 노선에어프랑스(AF) 84.39% 탑승률 기록

▶해외 91개국 153개 노선을 운항 중인 유럽의 대표항공사 에어프랑스


지난달 7월1일부터 31일까지 인천에서 출발하는 유럽지역과 두바이노선의 탑승률을 분석한 결과, 유럽지역 주요 노선의 평균 탑승률이 지난 6월 대비 약 3% 상승한 82.42%로 확인됐다.

지난 7월 한달간 유럽지역 주요 노선의 항공사별 탑승률을 살펴본 결과 인천→파리 노선에서는 에어프랑스가 84.39%로 가장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은 78.83%로 2위를 차지한 반면 대한항공은 67.85%로 최하위에 머물렀다.

이 노선의 항공사별 공급좌석 수를 분석한 결과 에어프랑스가 1만6852석, 대한항공이 1만6218석, 아시아나항공이 6600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프랑스와 대한항공의 공급좌석 수는 634석으로 차이가 크지 않은 반면 탑승률에서는 16.54%로 비교적 큰 차이를 보였다.

                ▶2018년 7월 월간 유럽ㆍ중동 지역 항공노선 탑승률 분석


같은 기간 인천→런던 노선의 경우도 국적항공사에 비해 외국항공사의 탑승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브리티시항공이 93.53%의 탑승률로 해당 노선 항공사 중 탑승률 1위를 차지했다. 반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84.82%, 81.15%의 탑승률을 나타냈다.

지난 7월 인천→바르셀로나 노선에는 국적항공사로는 유일하게 대한항공이 취항하고 있다. 대한항공의 경우 총 4216석의 공급좌석 대비 3339명의 고객들이 이용해 79.19%의 탑승률을 보였다. 대한항공은 지난 6월 유럽과 중동 노선에서 유일하게 80%대 탑승률을 기록했으나 지난 7월 탑승률에서는 근소한 차이로 80%대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오는 30일부터 아시아나항공이 바르셀로나 노선을 취항하면서 탑승률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인천에서 이스탄불로 운항하는 항공사는 아시아나항공과 대한항공, 터키 국적항공사인 터키항공으로 총 3곳이다. 지난 7월 해당 노선 항공사 중 아시아나항공이 87.95%로 가장 높은 탑승률을 기록했다. 터키항공이 81.52%, 대한항공이 78.69%로 그 뒤를 이었다.

러시아의 블라디보스토크 노선은 유럽 노선 중 가장 많은 항공사가 운항하고 있다. 국적항공사로는 대한항공과 제주항공, 이스타항공이 운항하고 있으며, 외국항공사로는 러시아의 S7항공, 사할린스키항공이 운항 중이다. 해당 노선에서는 이스타항공이 97.7%의 탑승률을 보이며 1위를 차지했다. 제주항공이 93.67%로 그 뒤를 잇는 등 국적 LCC들이 강세를 이어갔다. 사할린스키항공과 S7항공이 각각 86.02%, 83.59%의 탑승률을 보였으며, 대한항공은 80.48%의 탑승률을 점하며 유럽과 중동 노선을 운항하는 국적항공사 중 80%를 넘는 유일한 노선으로 기록됐다.

               ▶2018년 7월 월간 주요 노선의 항공사별 공급좌석 비율 분포도


두바이 노선에는 에미레이트항공 (EK) 호조

인천에서 두바이로 취항하는 항공사로는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랍에미리트의 에미레이트항공이 있다. 에미레이트항공은 전체 1만5810석의 공급좌석에 1만4971명의 승객이 탑승해 94.69%의 탑승률을 보이며 해당 노선에서 1위를 차지했다. 대한항공은 총 6758석의 공급좌석에 5140명의 승객이 이용해 지난 6월 해당 노선의 탑승률보다 18.46%을 끌어올려 76.05%의 탑승률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