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랑스뉴스·생활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계획

 

 

뉴욕타임스 등 외신은 새롭게 공개된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복원계획에 대해 보도했다.

기존 건축양식과 원형을 그대로 복원하되, 녹지 조성을 통해 친환경적인 경관을 구축할 전망이다.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의 재건을 맡은 BBS 그룹은 대성당 뒤편의 광장 확장 및 새로운 공원 구축, 지하 광장 도입, 식수 등 친환경적 #복원계획 을 공개했다.

BBS 그룹은 "기후변화에 있어 지속 가능한 공간을 조성"했다며, "시민 광장의 도입을 통해 시민의 휴식처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재건을 통해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이 다시금 파리를 대표하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계획으로 대성당 부지의 녹지 면적은 이전 대비 35% 이상 증가한다. 보행자의 접근성 개선뿐 아니라 도시 기온 제어 등 #기후변화 대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분석된다. 안느 이달고(Anne Hidalgo) 파리 시장은 "지역 초목이 30% 이상 증가하면서 폭염 피해 완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홍수 피해 완화 및 온도를 낮추기 위한 냉각 시스템을 설치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또한 "도시 계획에 있어 기후변화를 배제할 수 없다"며 지구 온난화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은 2024년 개최되는 파리 하계 올림픽 이전까지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재건을 완료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반면 뉴욕타임스는 외부 구조물이 제거되기 전까지 본격적인 복원공사는 어려우며 2027년 이후 완공될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은 프랑스 고딕 건축물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성당으로, 프랑스의 대표적인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이다. 2019년 4월 대형 화재가 발생하면서 목조 구조물들이 전소하는 큰 피해를 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