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랑스뉴스·생활

현대차, WRC 1차 대회 몬테카를로 랠리 참가

현대차 i20, WRC 실전무대에서 기술력 입증 나서

현대차 월드 랠리 팀이 i20와 함께 WRC 무대에 본격적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현대자동차는 2014 월드랠리챔피언십(WRC) 1차 대회인 '몬테카를로 랠리(Rallye Monte-Carlo)'에 출전한다고 16일 밝혔다.

13일(현지시간) 남프랑스에 인접한 공화국인 모나코의 몬테카를로에서 열린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16일부터 18일까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2014 월드랠리챔피언십(WRC)' 1차 대회인 '몬테카를로 랠리'에 출전한다고 현대차는 밝혔다.

WRC는 1년간 5개 대륙에서 13개의 대회로 치러지며 일반도로에서부터 산길, 눈길 등 각양각색의 도로 환경에서 장거리 경주로 진행돼 극한의 상황에서 차량의 내구성과 주행성능을 겨룰 수 있어 자동차 경주의 '철인 경기'로 비유되기도 한다.

       ↑15일(현지) 대회 시작전 시험주행(셰이크다운)중인 i20 월드랠리카


WRC ‘몬테카를로 랠리’ 시작으로 1년간 5개 대륙서 열리는 13개 대회 열전 돌입

현대차는 지난해 1월 레이싱팀 총책임자로 미쉘 난단을 임명한데 이어 같은 해 6월에는 독일에 모터스포츠 전담 법인(HMSG)을 설립해 본격적으로 WRC 참가 준비를 진행해 왔다.

또한 2012년 파리모터쇼에서 선보였던 i20 월드랠리카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300마력 급의 터보 차저가 장착된 1600㏄ 엔진, 경기 전용 6단 시퀀셜 변속기, 4륜 구동 시스템, 다양한 노면에서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전용 서스펜션 시스템 등을 탑재했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지난해 말 주력 드라이버로 2013 WRC 종합 2위를 기록한 벨기에의 티에리 누빌을 영입하고 타이틀 스폰서로 글로벌 오일 기업 '쉘(Shell)'을 선정해 공식 팀 명칭인 '현대 쉘 월드 랠리 팀(Hyundai Shell World Rally Team)'을 론칭했다.

       ↑‘현대 월드 랠리 팀’이 시험주행을 마친 i20 월드랠리카를 최종 점검하는 모습


i20 월드랠리카 2대로 3일간 총 주행거리 1,400㎞의 산악 레이스 펼쳐

이번 대회는 지난 13일 '몬테카를로 카지노'에서 열린 전통적인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14일 미디어 컨퍼런스, 15일 셰이크다운(랠리 코스를 처음으로 시험 주행하는 것)을 진행한 데 이어 이날부터 18일까지 2박 3일간 본격적인 경주가 진행된다.

미쉘 난단 '현대 쉘 월드 랠리 팀' 총 책임자는 출전에 앞서 "우리 팀은 재능과 노련미를 두루 갖춘 선수들로 구성돼 있으며 우리가 그 동안 기울인 수많은 노력을 실전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총 책임자로 임명된 프랑스 출신인 미쉘 난단 씨는 모터스포츠 분야의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아온 베테랑이다. 특히 도요타와 푸조의 기술 책임자로 근무하는 동안 총 51회의 우승을 이끌어낸 전설적인 인물로 꼽힌다.

 
 
 
'WRC' 출전한 현대차 "커브에서 미끄러져.. 결국" 경주 포기

       → 2014 WRC에 첫 출전한 현대차 i20 월드랠리카가 랠리 첫날 눈길 사고로 리타이어했다.


2014 WRC 1차 대회에 첫 출전한 현대자동차 i20 랠리카가 경기 시작과 함께 부서지며 최악의 출발을 기록했다. 이날 오전 경기 시작과 함께 i20 랠리카는 첫 번째 스테이지를 다른 팀 보다 4.5초나 빠르게 통과했지만 이내 이어진 6km 지점의 눈길 코너에서 차량이 중심을 잃고 미끄러지며 뒷부분이 크게 부서져 더 이상 경기를 진행할 수 없게 됐다.

이날 운전을 맡은 드라이버 티에리 누빌은 "우측 코너를 너무 빠른 속도로 진입해 차량의 앞부분이 중심을 잃었다"면서 "결국 차가 미끄러지며 후미가 부서졌다"고 말했다. 일찍 경기를 마친 코드라이버(Co-Driver : 조수석에서 코스를 안내하는 역할 수행) 니콜라스 길슨은 눈길에 약한 미쉐린 수퍼 소프트 타이어를 사용한 것을 아쉬워했다.

이로써 지난해 WRC 준우승을 차지했던 티에리 누빌은 개막전에서 탈락의 고배를 맛보며 4년 연속 몬테카를로 랠리 실격이라는 불명예를 기록했다.

현대차팀의 또 다른 드라이버인 스페인의 다니 소르도는 네 번째 스테이지에서 차량의 갑작스런 전자장비 이상으로 경기를 포기했다. 소르도는 "i20가 다른 차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지 않는데, 단지 전자장비 이상으로 경기를 포기하게 돼 아쉽다"고 말했다.